공연영상창작학부

공연영상창작학부 : 서울

비전

중앙대학교 예술대학 공연영상창작학부(서울) 은 국내 최고(最古)이자 최고(最高)인 연극영화 교육기관으로 연극전공, 영화전공, 공간연출전공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최고의 인프라와 다양한 국제 네트워크를 통해 그동안 공연영상 분야에서 가장 우수한 인재를 교육하고 배출하여 왔습니다. 우리 학부는 2005년과 2016년 두 차례의 교육부 특성화 사업 선정을 통해 창작을 위한 인력양성에 매진해 왔으며, 이를 토대로 한국을 넘어 세계 문화산업을 주도하기 위해서 제3의 한류로 지목된 공연영상 크리에이터의 육성에 모든 역량을 투자하고 있습니다. 우리 학부의 비전은 “글로벌 공연영상 크리에이터 육성 대학”으로 공연영상창작 학부생이 대학에서 세상으로(School to Field), 지역에서 세계로 (Local to Global) 자신의 역량을 펼쳐나갈 수 있는 교육을 실현하고자 합니다.

교육이념

공연영상창작학부(서울)은 Ability(우수한 창작 역량), Contemporary(동시대적 예술감각), Trans-culture(트랜스컬처 프로덕션 마인드)를 갖춘 ‘ACT 인재’를 추구하고자 합니다. 우리 학부가 추구하는 ACT 인재는 교육을 통해 습득한 전공실기역량을 개성을 통합해 창조성을 발휘하는 공연영상 창작 인재이자 동시대 사회를 포착해내는 직관과 오감을 통해 삶과 환경에 대한 심미적 탐색을 하여 고유의 예술감각으로 공연영상 작품을 형상화하는 예술 인재이며 전지구적 관점에서 문화·경제의 흐름을 이해하고 타인의 욕망과 자신의 잠재력이 만나는 지점에서 새로운 공연영상 콘텐츠를 창조해내는 제작 인재를 의미합니다.

교육목표

글로벌 공연영상 크리에이터 육성을 위한 교육에서는 전공실기역량을 개성(Personality)으로 통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공연영상창작 학부생들이 졸업 후 종사해야하는 문화예술산업 영역은 개인의 창의성, 기술, 재능과 본질적으로 연관된 산업이기 때문에 실기역량교육을 통해 습득한 메소드와 스킬 등의 기술이 개인의 창의성으로 전환되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Module(모듈형 교과 도입), Artistic Sensibility(국제교류를 통한 글로벌 예술감각 함양), Production Minds(공연영상 프로덕션 인프라 개선)으로 구성된 MAP 특성화 교육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현장 제작 프로세스에 맞게 전공실기능력 단위 중심의 모듈교과 체계를 수립·운영하고, 국제연극·영화제 및 전시회 출품을 지원하여 글로벌 감각을 익히는 동시에 졸업 후 진로의 발판을 마련하는 한편, 자발적인 크리에이티브 팀을 통해 학생들이 공동의 목표를 향해갈 수 있도록 독려하고, 학내 크리에이티브 팀 중심의 창업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위치 : 서울캠퍼스 301 건물(중앙문화예술관) 5층 503호 총괄행정실 연락처: 02) 820-5774

전공별 홈페이지

1) 연극전공

연극전공은 연기, 연출, 기획, 극작 등 공연의 세분화된 전공으로 그에 걸 맞는 실기 위주의 수업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예술적 진정성과 더불어 연극의 맥락과 예술 전반에 대한 종합적 판단능력을 겸비한 연기자, 연출가 등을 배출하고자 연극의 기초연기 및 연극사 관련한 인문학적 소양을 쌓기 위한 교과과정, 직접 공연을 제작해보는 제작수업을 바탕으로 실기를 중심으로 한 연극 수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 연기전공

기초적인 훈련에서부터 동 · 서양의 다양한 연기훈련에 이르기까지 효율적이고 차별화된 연기교육을 통해 정체성과 전문성을 지닌 연기자로서의 역량을 갖추도록 한다.

- 연출전공

이론수업을 기본으로 단계적인 실습을 병행함으로써 기존의 연출방법론을 익히고 나아가 새로운 연극 창조를 위한 이론 탐색은 물론 무대회까지 실험하고 연구한다.

- 뮤지컬 전공

뮤지컬을 구성하는 요소 및 원리에 관한 이론 수업과 보컬 · 댄스 등의 실습수업을 병행하여 주요 레퍼토리를 실습하며 이를 토대로 뮤지컬 공연에 관한 역량을 함양한다.

- 공연기획 전공

공연 기획안 수립에서 제작 · 예술경영 실무에 이르기까지 기획 · 제작자에게 요구되는 준비 및 진행과정을 학습하고 나아가 역할과 자세 및 실무 능력을 습득한다.

2) 영화전공

현재 영화전공에서 가장 활발하게 배출되고 있는 영역으로 연출을 비롯하여 촬영, 편집, 조명, 음향, 제작 등 영화제작단계 스텝으로 많은 활동을 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영화 기획, 홍보, 마케팅 등 영화제작 이외에도 영화 산업의 다양한 분야에서도 활동하고 있다. 이외에도 영화정책과 관련된 다양한 분야와 부산영화제를 비롯한 여러 영화제의 프로그래머 분야에서도 전방위적인 활약을 하고 있어 실로 명실상부한 한국 최고의 영화인 산실의 학과라고 할 수 있다.

-연출전공

연출전공은 영화를 연출하는 사람을 말한다. 각본의 내용을 조정해 플롯을 정하고 촬영방법 등을 결정하며 편집을 결정하는 등 영화를 만드는 데 있어서 영화의 내용적 부분을 모두 습득한다.

-촬영전공

영화를 만들 때 촬영 부분의 모든 것을 지도하고 책임을 지는 사람 . 제작 수업에서 촬영을 담당하면서 촬영위주의 수업을 듣는다 .

-편집전공

촬영한 필름이나 디지털 소스를 극의 전개와 순서에 맞게 창조적으로 배열하여 하나의 완성된 영화 작품을 만드는 일을 전담한다 .

-영화제작전공

오리지널 스토리를 생각해 내거나 영화의 기본을 이룰 작품을 선별해서 영화를 만들어나가는 사람. 영화제작의 초기부터 완성단계까지 창의적이고 관리능력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 제작자에는 스튜디오에 속한 제작자와 개인 제작자의 두가지 유형이 있다. 스튜디오 제작자는 영화 원작을 구매하고, 제작비를 지불하며, 필름인화·광고 등의 비용을 지출하는 대리인 역할을 한다 . 반면에 개인 제작자는 자신의 돈이나 후원자들의 돈을 투자해 프로젝트를 진행시키며 영화에 대한 옵션을 취해 스튜디오에 팔기도 한다. 그러나 자신의 돈을 투자해 작품을 전개시켜 나간 후 스튜디오에 팔 수 없기도 하므로 위험이 뒤따른다.

-영화마케팅

성공하는 영화는 영화의 기획단계부터 관객층의 선호도를 분석하고 시대의 흐름을 파악하기 위한 다양한 마케팅 툴을 동원하는가 하면, 개봉을 앞두고 관객층의 눈과 귀를 사로잡기 위한 기발한 홍보전략들이 동원해야 한다. 또 영화와 관객을 이어주는 가교로써 , 영화를 가장 매력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참신한 창의력과 트렌드를 읽어낼 수 있는 감성적인 눈이 있어야 한다 . 이를 담당하는 것이 바로 영화 마케팅이다.

3) 공간연출전공

-무대디자인

무대는 압축된 시간 속에서 표면적 형식과 장르를 뛰어넘어 인간적 조건을 담아낸다. 무대는 현란한 스펙터클이나 단순한 배경장식이 아닌 인물들의 역사이며, 우리가 속해있는 환경의 반영이자 총체적인 심리상태의 산물이다. 빛, 소리, 움직임 등이 상호작용하고 시간과 함께 진화하며, 그 해석이 풍부해질 수 있는 유연한 유기체이다. 무대디자인은 여러 구성원들과 함께 소통하고 작업하면서, 의미가 생성되는 공동 작업이다. 자신 앞에 놓인 화면이나 화폭의 틀에서 벗어나, 다면, 다층적 관계로 형성되고 있는 전체 환경과 개인과의 상관관계를 인식하고, 이를 바탕으로 디자이너로서의 사회적 역할과 자신의 고유 언어를 발견해간다. 공간과 사물은 사람의 존재로 생명력을 가지며 그 관계를 구축하는 방법에 따라 다양한 의미가 수립된다. 무대디자이너는 사물과 사물, 사물과 인물, 인물과 인물의 관계를 설정하면서 공간을 만들고 텍스트의 의미를 형상화하며, 관습을 뛰어넘는 창조적인 이미지를 구축하기도 한다. 디자이너의 상상력은 시각언어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세상을 보는 눈을 키워나가는 사회 인문학적 성찰을 통해 구체화될 수 있다. 무대디자인 전공트랙은, 다양한 삶의 형태를 발견하고 경험하며, 그 과정의 이야기를 다채롭게 전달하는 디자이너가 될 수 있도록 인접 매체를 적극적으로 포용하고, 그 가능성을 단계적으로 테스트하도록 유도하고 있다. 디자인은 계획함을 뜻한다. 급변하고 있는 미디어공연영상 산업구조 안에서, 현장 적응력을 배양하여 자신의 위치를 찾게 하는 동시에, 학생 스스로의 가능성을 확장시킬 수있도록 장기적 비전을 키워주는 프로그램을 체계적으로 제공하는 것에 주력하고 있다.

-조명디자인

조명디자인은 빛을 대상으로 그것의 예술적 창조가능성을 상상하고 이를 무대 위에 구체화시키는 과정이다. 인간이 만든 빛인 인공조명은 그 광원에서 나오는 빛을 통제할 수 있기 때문에 조명의 예술적 표현가능성을 위한 전제가 된다. 즉, 빛이라는 매체를 통제함으로써 디자이너는 원하는 대로 빛을 그리고 조각할 수 있는 것이다. 빛을 이용하여 조명디자이너는 자신의 머릿속에 있는 이미지를 무대 위에 창조한다는 점에서 빛의 특성은 조명디자인의 언어가 될 수 있다. 작가가 문자언어로 시, 소설, 희곡 등을 창작하는 것처럼, 조명디자이너는 빛의 특성이라는 시각적 조명언어를 사용하여 창작을 하는 것이다. 빛을 매체로 하는 디자인, 즉 조명디자인을 위해서는 매체로서의 “빛”에 대한 풍부한 경험과 날카로운 지각을 토대로 빛의 특성과 조명의 기능을 눈과 몸으로 기록하고 저장하여야 한다. 이렇게 저장된 빛에 대한 정보는 “공간과 빛”과 “인간의 삶과 빛”이라는 개념적 틀을 통과하면서이야기(story)를 비추는 빛으로 구체화될 수 있다. ‘이야기를 비추는 빛’이라는 개념을 토대로 조명디자인은 무대장치, 의상, 환경, 인물, 주제, 정서, 행동 등의 이야기의 시각적 요소 및 의미적 요소들을 “비추어 밝힐” 수 있다.

-프로덕션디자인

프로덕션디자인은 하나의 대화과정이다 . 이 대화과정은 나와 타인과의 대화 이전에 나와 또 다른 나의 대화이며 한 개인의 삶과 개인적 표현으로써 다른 대상의 나를 찾아가는 과정인 것이다 . 이러함에 개인의 체험이 객관화되고 그 객관성이 개인이 속한 사회에 대한 보다 다양한 하나의 시각을 제시함으로써 이 사회를 대상화하여 보는 것이다 . 이러한 행위는 적극적인 대화방식이다 . 프로덕션디자인 과정은 하나의 객관화 , 대상화 시키는 작업을 배우는 것이며 이야기 , 공간 , 시간 , 성격 , 인물을 다루는 것으로써 적극적 삶의 대화방식이자 표현수단을 익히는 것이다 . 프로덕션디자인은 국내에서 비교적 생소한 분야이다 . 그 만큼 이 분야는 가능성이 많다는 의미이며 최근 많은 이의 관심 대상이 되고 있는 디지털 시대의 다양한 최첨단 직업군들과도 긴밀하게 연관된다 . 프로덕션디자인은 전문적 영상제작에 관련하여 많은 새로운 분야와 연결되며 늘 새롭게 지식을 수용해야 하는 열린 영역인 것이다 . 우리가 이해하는 삶의 범주는 우리가 상상하고 아는 만큼 보인다는 관점을 바탕으로 , 극대화된 상상력을 실제 적용하여 문화를 생산할 수 있는 자로 활동할 수 있는 프로덕션 디자이너를 배출하는 교육을 지향한다 . 프로덕션 디자이너는 이제 문화의 생산자이자 조절자이고 연출자이다 . 다시 말해 삶의 형태를 제시하고 감정을 구조화하며 여러 매체를 형식화하는 경험디자이너 (experience designer)이다 . 따라서 21세기의 새로운 패러다임의 선두 주자가 될 수 있으며 , 이는 새로운 교육의 방법론과 교육과정과 더불어 새로운 직업관을 창출할 수 있을 것이다 .

전공
성명
연락처
이메일
연극 백남영 02-820-5785 baek45138@cau.ac.kr
연극 최재오 02-820-5467 jacst99@hanmail.net
연극 이혜정 02-820-5795 aar91020@hanmail.net
연극 이지나 02-820-5909 leegina@cau.ac.kr
연극 강민호 02-820-3083 minokang2001@hanmail.net
연극 오경택 02-820-3083 nextnew221@naver.com
영화 이현승 02-820-5802 blue@cau.ac.kr
영화 민환기 02-820-5803 ozumin@daum.net
영화 김지훈 02-820-5471 flaneur7@cau.ac.kr
영화 최정인 02-820-5794 mono@cau.ac.kr
공간연출 김광섭 02-820-5814 lightimage@hanmail.net
공간연출 백영주 02-820-5811 youngjubaik@cau.ac.kr
공간연출 배윤호 02-820-5810 yoonho8473@hanmail.net
공간연출 김희수 02-820-6762 084252@adcau.ac.kr

연극 전공

학년 1학기 2학기
1 연극뮤지컬기초, 극장실습(1), 기초연기1, 연출기초, 뮤지컬실습1, 가창실습1, 공연기획기초, 호흡과발성1 연극뮤지컬제작기초, 극장실습(2), 기초연기2, 무용실습1, 작품분석과 연출방법론, 공연기획현장실습, 호흡과발성2
2 단막극과 연기연출실습, 세계연극사 무용실습2, 뮤지컬실습2, 극공간과 무대미술, 신체표현, 공연기획실습(1), 양식과 표현 동양연극과 한국연극, 가창실습2, 공연양식과 무대형상화, 공연기획과 극장경영, 장면실습, 이미지표현과 연기술
3 동시대공연양식과 연출방법, 현대연극연구, 연기실습1, 가창실습3, 공연기획실습(2),공연제작실습(1), 즉흥연기, 무용실습3 마스크연기, 뮤지컬실습3, 실험극연출워크숍, 공연분석과 평론, 연기실습2, 공간연출, 공연제작실습(2)
4 오디션, 공연제작실습(3), 신개념연극과 실험극 연구 매체연기, 개별전공연구, 공연제작실습(4)

영화전공

학년 1학기 2학기
1 이미지구성, 세계영화사1, 고전영화의이해, 이야기의역사 세계영화사2, 영화와문학, 영화미학입문, 이미지의역사
2 영화제작기초, 시나리오기초, 프리프러덕션실습한국영화사,
미장센연구, 영화와인간
영화를위한조사연구, 시나리오창작1, 촬영기초 편집기초,
다큐멘터리영화사, 서사분석, 뉴미디어:이슈와논쟁
3 단편영화워크샵, 시나리오독해, 편집실습, 영화기술실습,
작가예술영화론, 영상언어연출
다큐멘터리, TV제작실습, 시나리오창작2, 영화연기연출,
장르영화분석, 영화현장실습1, 현대사상과영화
4 영화제작실습1, 전공연구1, 현대영화분석,
세미나영화감독의영화이론
영화제작실습2, 전공연구2, 영화제작기획, 영화현장실습2

공간연출전공

학년 1학기 2학기
1 기초제작(1), Art and Space(1), 텍스트분석과 이미지(1), 공간과 스토리텔링 기초제작(2), 빛과 이미지, Art and Space(2), 텍스트분석과 이미지(2), 공간기록과 제도
2 양식과 표현, 극공간디자인, 공간경험과 표현, 공간분석과 제도, 기초제작(3), 창작스튜디오(1) 무대조명디자인 기초, 기초제작(4), 창작스튜디오(2), 디자인기술(1), 텍스트와 공간연출
3 공연영상디자인(1), 극장기술(1), 공연영상연구(1), 디자인기술(2), 디자인프로젝트(1) 공연영상디자인(2), 극장기술(2), 공연영상연구(2), 옷과 인물, 디자인프로젝트(2)
4 공연영상디자인(3), 디자인워크숍(1), 디자인프로젝트(3), 개별연구 공연영상디자인(4), 디자인프로젝트(4), 졸업작품

연극 전공

교수(교사), 연극(뮤지컬)배우, 영화(방송)배우, 아나운서, 성우, MC, 리포터, 연극(뮤지컬/아동극/오페라/무용/영상)연출, 공연(이벤트/광고)기획, 연극평론, 희곡(시나리오/방송대본)작가, 무대감독, 무대미술(무대장치/무대디자인), 무대의상, 분장, 무대기술(조명/음향), 연극(영화)제작, 방송 PD, CF PD, 뮤지컬 작곡/작사가, 문화부 기자, 연예매니지먼트 등.

영화전공

졸업생들은 연출/촬영/제작 등 영화 제작 단계의 스탭 외에 기획/홍보/마케팅 등 영화제작 전반은 물론, 영화평론가, 대학 교수, 고등학교 교사 등 이론분야에도 다방면으로 진출해있으며, 공중파/케이블 방송국, 영화제 등 영화/영상과 관련된 거의 대부분의 직종에 가리지 않고 진출하고 있다.

공간연출전공

공간연출전공 학생들은 주어진 프로젝트에 대한 창의적 발상에서, 자료 분석, 프리젠테이션, 시각적(공간적) 언어 개발 및 기술적 구현까지 디자인의 총체적인 과정을 체계적으로 습득하게 된다. 특히 학생 개개인의 작업을 발표하고 논의하고 비평하는 크리틱(critique) 형식의 수업은 커리큘럼의 척추를 이루고 있고, 이러한 개방적인 디자인 과정을 통해 자신의 생각을 팀원에게 전달하고 조율하고 화합하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학습하게 된다. 여러 구성원이 함께 일하게 되는 공동 작업에서 필수적인 커뮤니케이션 능력배양은, 자신의 팀을 이끌며 프로덕션의 시각적 환경을 조성하는 디자이너의 역할 수행능력과 직결된다.

무대디자인전공은 현실과 연결되는 플랫폼을 교과과정을 통해 구축하면서, 졸업 후에는 공연무대디자인, 인접영역인 프로덕션디자인, 영상디자인 영역에서 각 분야의 아트디렉터 급으로 성장해 갈 수 있다. 학생 개인의 관심도와 의지에 따라 연출, 기획, 디자인 경영분야로 진출할 수도 있다. 또한 공간기획 및 전시기획디자인, 인터렉티브 미디어 디자인, 실내디자인, 건축과 등으로의 대학원 진학을 위한 포트폴리오(작품집)를 실질적으로 마련해 갈 수 있다.

프로덕션디자인전공은 21세기에 맞는 다양한 영상 콘텐츠 제작자 또는 영화, 방송, 광고, 영상 미디어 분야의 디자이너로서 진로를 모색할 수 있다. 즉, 영상물 전체의 시각적, 공간적 의미 생성과 구체적 장소성을 디자인하는 전문가인 영상디자이너 또는 영화프로덕션 디자이너를 포함하여 미디어 영상 공간디자이너, 아트 디렉터, 스토리보드 콘셉트 디자이너, 전시 공간 디자이너로 활동할 수 있다. 또한 프로덕션 디자인에 필요한 제반 컴퓨터 그래픽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포스트 프로덕션디자인 분야, 사용자에게 효과적이며 풍부한 경험을 갖게 하는 인터랙션을 디자인하여 시각 구조체를 창조하는 인터렉티브 디자인 분야, 인터랙션 소설, 애니메이션, 영화, 게임 등의 콘텐츠에 응용될 수 있는 효과적인 이야기 구조를 설계(시각화)하는 내러티브 디자인 분야, 그리고 영상 특수효과 및 세트 제작 등의 분야로도 진출할 수 있다.

조명디자인전공은 조명의 미적 혹은 예술적 효과를 요구하는 다양한 분야로 진출이 가능하다. 무대조명디자인 분야는 연극, 뮤지컬, 무용, 오페라 등의 공연예술 작품을 대상으로 하는 조명 분야로 작품의 예술적 완성도를 높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최근 공연산업의 성장과 더불어 전문교육을 받은 디자이너들을 필요로 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작품 당 디자인 계약을 맺어 작업을 하는 프리랜서로 활동할 수 있다. 콘서트 또는 광고나 홍보 목적의 각종 행사에 사용되는 조명의 계획, 설치, 운영을 담당하여 해당 행사의 목적에 부합하는 조명효과를 제공하는 이벤트조명 분야, TV 드라마, 보도 프로그램, 음악 프로그램, 예능 프로그램 등의 제작에 필요한 방송조명 분야, 화면의 전체 구성 및 색감과 더불어 작품의 연출제작 의도를 빛으로 표현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는 영화조명 분야에서도 활동할 수 있다. 또한 건축물 즉, 아파트, 일반주택, 빌딩, 교량 등을 대상으로 개별 건축물의 외관을 조명을 통해 미적으로 표현하는 건축조명디자인 분야로도 진출이 가능하다.

중앙대학교 예술대학
College of Arts

연락처

  • 456-756 경기도 안성시 대덕면 서동대로 4726 중앙대학교 예술대학
  • Tel. 031-670-3114/4114
  • Fax. 031-675-1382